고양의 역사

고양시의 충실한 문화지킴이 고양문화원

시작하는 말

작성자 : 고양문화원 날짜 : 12/04/30 13:24 조회 : 5897
1336072120.jpg

한 지역에 대한 역사, 연구, 유물·유적에 대한 조사는 그 지역에 대한 지역 연구에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다. 그 지역에 대한 애정과 발전 도모의 의지로 표출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방자치제와 더불어 최근에 지역 향토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우리 고양시의 경우 일산 신도시를 비롯한 많은 곳이 개발되고 건설중에 있어 이러한 지역의 역사 연구·조사가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무분별한 지역 개발은 외형적으로 볼때 기존의 모든 환경, 지형을 변화시키고 산, 강, 마을 등을 영원히 사라지게 만든다. 또 외형적 변화에 따른 내형적 변화는 수백수십년동안 내려오던 전통문화를 변질시키거나 파괴시키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결국 급속한 환경 변화에 따른 한 지역의 경제·문화의 변질은 여러가지 면에서 지역인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우리의 기존 전통생활의 협동적 공동체 생활에서 서구의 이질적인 문화에 대하여 우리는 우리 지역의 지리적 특성, 역사등을 통해 주체의식을 확보하고 이러한 주체의식을 통하여 우리지역에 대한 애향심과 자긍심을 고취시켜야 할 것이다.

이에 본 글에서는 우리 고양지역의 역사를 통사의 형식을 빌어 살펴보고 우리 지역에 오래전부터 전래되어 오는 향토문화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